본문 바로가기
에니어그램

에니어그램(Enneagram)

by 발지마아퍼 2024. 1. 18.

에니어그램(Enneagram)

 

에니어그램이란?

에니어그램(Enneagram)은

그리스어로 εννέα 라는 말로 '9(아홉)'을 뜻하고, gram은 '도형'이란 뜻의 'γραμμοσ'에서 나왔다. 

사람을 9가지 성격으로 분류하는 성격 유형 이론 중의 하나이다.

 

 

 

 

에니어그램 역사

에니어그램의 발생은 고대 근동 지방(아프가니스탄)에서 약 2,500년 전에 존재했던 것으로 추측된다.

대략 10세기를 전후해서 이슬람교 신비주의 수도승인 수피파에 의해서

구전으로 전해져오면서 비장(秘藏)되어 일반인에게는 알려지지 않았다.

 

서구 세계에 알려지게 된 것은 러시아 모스크바 서클의 정신적 지도자

이바노비치 구르지예프 에 의해서였고 그것이 미국과 유럽 쪽으로 전파되었다.

구르지예프의 제자인 우스펜스키는 미국으로 건너가 에니어그램을 보급시키었고,

인도의 예수회 신부, 수사들을 통해 에니어그램은 인간이해를 통한 상담과 영성지도 등,

세미나를 통해 활발히 보급, 활용되었다.

 

현대의 에니어그램은 정신과 의사인 오스카 이차조와 클라오디오 나란조에 의해 현대 심리학이 깊이 가미되었다.
오스카 이차조는 에니어그램과 성격유형을 결합하였고, 클라우디오 나란조는 성격 유형을 이해하기 위해서

여러 사람들에게 이야기를 나누고 그 유형의 특정한 느낌을 공유하는 방법으로

에니어그램을 대중적으로 확산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또한 돈 리차드 리소는 각 유형의 발달 수준을 밝혀내어 에니어그램의 성격유형론적 내용을 심화시켰다.

 

 

 

지능(힘)의 중심

힘의 중심이란 인간이 무의식적으로 취하는 에너지의 근원이다.

힘의 중심에 따라 사람들은 똑같은 상황에서도 제각기 달리 반응을 한다. 이는 장(의지),가슴(감성),머리(이성)의 세 중심으로부터 우선적으로 에너지를 취하는 곳이 다르기 때문이다. 우리의 본질은 이 세 가지의 힘을 균형 있게 취한다. 그러나 본질이 성격에 의해 굴절되어 힘의 균형이 깨어졌기에, 한 곳의 집착함으로써 다른 두 중심은 조금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게 된다. 즉 균형과 조화를 잃은 것이다. 우리 안에 함께 존재하는 세 가지 힘을 상황에 맞게,유효적절하게 쓸 줄 아는 지혜를 터득하여 균형과 조화를 회복해야 할 과제를 안는다.

 
 
 
장중심(8,9,1유형) - 힘의 리더
무게중심이 장과 소화기관(식도-위)에 있다.
현실에 대한 저항을 유지(어디 한번 다뤄봐라)하는데 관심을 가진다.
힘과 정의에 관심을 갖으며 단도직입적이고 자기영토를 주장한다.
지배욕이 강하여 자기주장과 통제를 곧 잘한다.
분노의 정서에 묶여 있으며 청각과 후각이 발달되었다.

 

가슴중심(2,3,4유형) - 관계의 리더
무게중심이 심장과 순환기계통에 있다.
관심은 주로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집중되어 있으며 애정욕구가 강하다.
사회적 상황에 끼어들면 ‘저 사람은 우호적인가, 아니면 적대적인가?’에 관심을 갖는다.
동글동글한 체격과 불의 이미지로 격렬함과 따뜻함이 느껴진다.
불안, 초조의 정서에 잡혀있으며 촉각과 미각이 발달되었다.
 
머리중심(5,6,7유형) - 비젼의 리더
무게중심이 뇌와 신경계에 있다.
체격이 가늘고 길며 이지적이고 공기와 같은 자유로움이 느껴진다.
떨어져서 전반적 상황파악을 하려하고 ‘전체와 부분이 어떻게 서로 맞물려 있는지?’가 궁금하다.
미래에 대해 의심이 많으며 공포, 두려움을 느낀다.
자료, 정보, 규범 등을 중요시 여기며 명예욕이 강하고 시각이 발달되었다.
 
 

 

 

에니어그램 9유형별 특징

완벽을 추구하는 사람

높은 인격과 이성을 가질 수도 있고 완벽주의와 독선을 가질 수도 있다.
매사에 완벽을 기하고 스스로의 이상을 건설적인 자세로 추구하며 이를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항상 공정함과 정의를 염두에 두고 정직하고 신뢰할 수 있는 성품으로 자신의 윤리관에 자신감을 갖고 있다. 인상이 깔끔하고 항상 자제하는 자세를 잃지 않고 ‘해야 한다’는 말을 자주 한다. 자신은 ‘올바른 길을 걷고 있다’ ‘매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다’는 생각에 만족감을 느낀다.
이들의 근원적 문제는 ‘내가 옳다’는 독선과, 분노를 들키지 않으려는 억압된 분노이다.

타인에게 도움을 주려는 사람

관대함과 치유의 힘을 가질 수도 있고 사람들에게 유혹(아첨)하고 소유욕을 가질 수도 있다.
정이 많고 곤경에 빠진 사람들에게 도움의 손길을 뻗치며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일을 마다하지 않는다. 타인이 필요로 하는 것에 몰두하지만 타인의 도움을 필요로 하고 있는 자신에 대해서는 자각하지 못한다. 예리한 직감을 갖고 있고 주위 사람들의 기분을 이해하고 거기에 맞출 수 있기 때문에 적응력이 뛰어나다. 또한 다양한 자기 모습을 갖고 있어 상대방에 따라 다른 모습을 연출할 수 있다. 자신의 욕구를 돌보기보다는 타인의 욕구를 돌보고 도와주는 것에 만족을 느낀다.
이들의 근원적 문제는 자신의 상처를 인식하지도 못하고 도움을 거부하는 교만(자만심)과, ‘나는 줄 것만 있어’라고 생각하는 구세주, 순교자콤플렉스이다.

성공을 추구하는 사람

뛰어남과 진실성을 가질 수도 있고 맹목적으로 성공과 지위를 추구 할 수 도 있다.
항상 효율을 중시하고 성공을 위해서는 자신의 생활을 희생시키더라도 개의치 않는다. 자신이 세운 목표를 향해 남들도 효율적으로 매진할 것을 바라며 주위 사람들의 의욕을 고취시키는 것도 능숙하다. 인생의 가치를 ‘실패냐 성공이냐’ 라는 척도로 재고 실적을 중시하는 열정적인 사람으로 그들은 일이나 인간관계에서 성공을 꿈꾼다. 자신감에 넘친 인상으로 주위 사람들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주려 하며 ‘성공했다’ ‘일을 효율적이고 성공적으로 완수해냈다’는 것에 가장 큰 만족을 얻는다.
이들의 근원적 문제는 성공에 대한 집착으로 자신과 남을 기만하거나 속일 수(속임수) 있으며, 과도하면 허영에 빠진다.

특별한 존재를 지향하는 사람

창조성과 직관을 가질 수도 있고, 우울증과자의식에 빠질 수도 있다.
자신은 특별한 사람이라고 자부하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감동을 중시하고 평범함을 싫어한다. 다른 사람들보다 슬픔이나 고독 등도 진하게 느낀다. 타인에 대한 이해심이 많고 사람들을 받쳐주고 격려하는 것을 좋아한다. 또한 자신을 드라마 속의 연기자처럼 느끼고 있으며 행동에서 패션에 이르기까지 세련된 느낌과 표현력이 풍부하다는 인상을 준다. ‘나는 특별한 존재이다’ ‘나는 독특한 존재이다’ ‘나는 감수성이 풍부하다’라는 자기 모습에 가장 큰 만족을 느낀다.
이들의 근원적 문제는 자신이 갖지 못한 것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질투와 우울한 환상, 어떤 것을 얻으면 바로 다른 것을 원하는 변덕이다.

지식을 얻고 관찰하는 사람

지성과 창의력을 가질 수도 있고, 괴팍하고 고립되어 있을 수도 있다.
지식을 쌓아가는 것을 좋아하며 항상 현명하게 판단하려고 노력한다. 분석력과 통찰력이 뛰어나며 객관적이고 초연한 태도를 일관되게 유지하려고 한다. 현실을 파악하는 관찰력이 뛰어나지만 말이 적고 태도가 조심스럽다. 어리석은 판단을 내리는 것을 두려워하며 일을 시작하기 전에 정보를 열심히 수집해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려고 한다. 또한 고독을 즐기는 경향이 강하고 자신만의 시간과 공간을 아주 중요하게 여긴다. ‘지혜로운 사람’ ‘현명한 사람’ ‘무엇이든지 잘 알고 있는 사람’ 이라는 자신의 모습에 가장 큰 만족을 드러낸다.
이들의 근원적 문제는 자신을 드러내면 텅 빈 것같이 느껴져서 대인관계가 어렵고(비사교적), 말, 시간, 지식, 돈 등, 또 자신의 욕구에도 인색하다.

안전을 추구하고 충실한 사람

용기와 헌신을 나타낼 수도 있고, 의심과 두려움에 빠질 수도 있다.
책임감이 강하고 안전을 추구하는 유형으로서 친구나 자기가 믿는 신념에 가장 충실한 사람들이다. 전통이나 단체에 강한 충성심을 갖고 있으며 공동체의 헌신이 대단하다. 신중하며 거짓말을 모르는 그들은 협조적이며 조화를 이루며 믿음직스럽다. 상대에게 호감을 주는 유형이다. ‘책임감이 있다’ ‘신실하다, 충성스럽고 믿을 만하다’는 말에 가장 큰 만족을 얻는다.
이들의 근원적 문제는 안전에 대한 보상으로 사소한 근심과 불필요한 의심에 시달리며, 미래에 대한 지나친 걱정으로 최악의 상태를 떠올리며 상상 속의 공포에 빠진다.

즐거움을 추구하고 계획하는 사람

다양성과 기발함으로 뛰어나게 될 수도 있고, 충동적이고 인내심이 없을 수도 있다.
모든 일을 낙관적으로 보려고 하며 밝고 명랑하다. 그리고 자기 주변에서 즐거움을 찾아내는 능력이 뛰어나다. 좋아하는 사람들이 주변에 많이 있으며 자기 자신도 매력적인 인간이 되려고 노력한다. 또한 아이디어와 상상력이 풍부하며 호기심이 많다. ‘항상 즐겁다’ ‘너무나 유쾌하다’ ‘앞으로의 계획이 무궁무진하다’라는 것에 만족을 얻는다.
이들의 근원적 문제는 내면의 두려움, 공허함 때문에 폭음(폭식), 방종(무절제)에 빠질 수 있으며, 싫증을 쉽게 느끼고, 고통을 피하려 흥분과 재미를 탐닉하게 된다.

강함을 추구하고 자기를 주장하는 사람

강하고 관대한 지도자가 될 수도 있고 사람들을 위협하고 통제하는사람이 될 수도 있다.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에 대해서는 전력을 다해 싸우는 전사이다. 용기와 힘이 넘치고 허영심 등을 재빠르게 꿰뚫어 보며 그것에 결연히 대항한다. 권력구조를 파악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자신의 강한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위치를 확보하는 능력도 갖추고 있다. 거드름을 피우지 않고 성실하며 약자를 옹호하고 보호하려고 한다. ‘힘이 있다’ ‘할 수 있다’ ‘힘이 넘친다’라는 자신의 모습에 가장 만족을 느낀다.
이들의 근원적 문제는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큰소리치며 부정, 부인하는 것과, 타인을 이용하고 소유하고 억압하면서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못하는 파렴치함이다.

조화와 평화를 바라는 사람

사람들을 화합하게 하고 갈등을 치유할 수도 있고, 수동적이고 고집스러워질 수도 있다.
갈등이나 긴장을 피하는 평화주의자로 자신의 내면이 혼란스러워지는 것을 싫어한다. 다른 사람들에게 쉽게 동화되기 때문에 주의 사람들의 영향을 받긴 쉽지만 좋은 환경에 있으면 마음이 넓고 동요되는 일이 없으며 인내심이 강하다. 편견이 없고 다른 사람의 기분을 이해할 줄 알기 때문에 타인의 고민을 잘 들어준다. ‘안정감’과 ‘조화’로 넘쳐 있는 상태에 가장 큰 만족을 느낀다.
이들의 근원적 문제는 세상에 뛰어들어 활기차게 살려고 하지 않고 안일하게 살려고 하는 데서 오는 나태함(게으름)과, 갈등을 피하기 위해 할 일을 뒤로 미루는 것이다.

 

 

 

날개와 화살표

 

당신의 성격은 당신의 유형 바로 옆에 있는 유형, 즉 날개의 영향을 받는다. 또한 당신의 유형과 선으로 연결돼 있는 두 개의 번호, 즉 화살표에도 영향을 받는다. 변화하고 성장하기 위해 당신은 자신의 성격에 날개와 화살표의 긍정적인 특성을 받아들여 통합하고 부정적인 특성을 치유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날개이론


날개는 어깨 죽지 양 옆으로 펼쳐지는 것으로, 자신 유형의 양 옆의 유형을 일컫는다.날개는 자신을 둘러 싼 특정한 환경에 적응을 하기위해 필요에 따라 날개의 에너지를 활용하여 사용하게 된다.주어진 상황을 받아들이면서 유연하게 대응하고자하는 전략이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자신의 집착을 내면에 밀어 넣은 채, 날개를 더욱 강렬하게 쓰기도 한다. 이는 본질적인 집착이 가려지고 이로 인해 더욱 자신으로부터 멀어짐으로 바람직하지 않다.

 

화살표이론

 

개인의 인격적 성숙도는 일차적으로 주어진 환경(부모, 주변사회, 교육)에 영향을 받는다. 또한 개인의 내적성찰이라는 노력에 의해 좌우된다. 날개가 주어진 환경과 상황에 적응하기 위한 내면의 다양한 에너지의 활용이라면, 화살표 방향은 집착을 극복한 정도를 보여준다. 인격의 성숙도는 열려진 마음의 정도를 말하며 자기 내면에 통합되어 있는 기운만큼 다양함을 수용할 수 있는 힘이 생기는 것이다.

순방향 (퇴화방향) : 의식을 돌보지 않을 때, 집착으로 성격의 틀이 강화된다. 자신과 타인에게 부정적이 되며 편협해 진다.
역방향 (성장방향) : 내면 의식의 통합지점으로 의식성찰과 자아반성으로 비롯된다. 긍정적인 노력의 결과로 다양함을 받아들이게 된다.

 

 

 

본능적 변형


세상을 살아가는 주요관심사이며 삶의 초점이다. 우리는 같은 본능의 사람들끼리 친숙함을 느낀다.

자기보존적 본능
- 신체적 안락과 안전 중시하고 음식, 옷, 금전, 건강에 관심이 많다.


*긍정적 발달 - 현실적이고 실질적이며 안정성, 항구성을 추구한다.
*부정적 발달 - 신체적인 것에 집착(음식, 건강)하며, 자기 파괴적(건강염려증)이 된다.
*가장 덜 발달 - 의`식`주에 무관하고 재산, 시간관리가 안되며, 대책 없이 잘 퍼준다.

 

사회적 본능
- 다른 사람의 사랑과 인정을 중시, 사회성 발달, 사교적 정치성발달


*긍정적 발달 - 타인과 교류 즐기고 자아성취에 관심이 많다.
*부정적 발달 - 극단적, 반사회적이 된다.
*가장 덜 발달 - 사람들과 친분 맺지 않으려 하며, 고립, 공동체에 참여하지 않는다.

 

성적 본능
- 강렬한 경험을 끌어들이고 짜릿함 추구하며 매니아 기질이 있다.


*긍정적 발달 - 깊고 순수하며 폭 넓은 삶을 지향하고 자아완성에 힘쓴다.
*부정적 발달 - 진정한 필요와 중요한 일을 간과하게 되며 주위가 산만해 진다.
*가장 덜 발달 - 매사에 무기력하고 무감각해지며 흥분과 열광이 없고 관계를 피하려 한다.

 

 

 

에니어그램과 성장

에니어그램이 가장 활발히 보급 활용되는 곳은 미국으로, 
캘리포니아 스탠포드대, 시카고 로욜라대, 워싱톤 타우슨대 등에서 국제대회가 개최된다.
개인의식성장, 인간관계 개선, 상담에 적용(심리치료, 정신과 치료), 진로지도, 인사관리, 영성지도 등,
일반인 뿐 아니라 학교, 상담소, 병원, 기업체, 종교 등에서 활발히 활용되고 있다.
 

에니어그램의 목적 및 3단계
첫째. 자아발견이다.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깨닫고 겸허하게 받아들임으로 
자신을 얽매고 있는 멍에와 구속으로부터 자유로워진다.
둘째. 이웃을 이해하는데 있다. 에니어그램은 ‘우리가 서로 다르다’는 평범한 사실을 확인시켜 준다.
셋째. 나와 다른 각각의 성격유형을 인식함으로써 각 성격유형의 집착을 알아차리고 받아들이게 된다.
 
 
 
1단계
유형을 찾아서 (자기관찰 : Self-Observation) - 자기 자신의 집착을 찾아내는 단계

2단계
신념을 찾아서 (자기이해 : Self-Understanding) - 집착의 원인을 이해하는 단계

3단계
소명을 찾아서 (자기변형 : Self-Transformation) - 집착을 극복하는 단계

이러한 단계를 거침으로써 새로운 자기 이해는 물론, 치유를 위한 실제의 지침을 얻게 된다. 
에니어그램의 도움을 받을 때 참된 자기 자신과 더욱 깊고 진실한 관계를 맺을 수 있다.